본문 바로가기

리뷰/책

한국인코드

물고기는 물을 모른다는 말 처럼 한국인은 한국을 모른다.
우리 나라 사람은 서양에 비해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data와 결과를 만들고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항상 인정이 들어가 있고 자기의 경험이 최우선으로 알고 있고 자신이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하여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를 잘 모르고 왜 우리가 이렇게 행동을 하는지 그에 대한 심리학,사회학 등 제대로 된 분석 자료는 없다.

나 역시 왜 우리나라 사람은 이렇게 행동을 할까라고 생각은 하고 결과도 냈다. 물론 추상적으로 내 머리속에 존재만 할 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내 생각과 많은 일치하는 부분을 찾아냈고 또 왜 그런가 분석자료도 잘 나타냈다.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 원인 등을 잘 표현을 하였다.

빨리빨리 문화, 좁은 땅덩어리, 많은 인구, 쏠림현상 등 이게 단점인가? 장점인가? 시대에 따라 단점이고 장점이다.  우리 나라사람은 안돼, 빨리빨리 안좋아, 땅이 좁아 등 안 좋은것만 생각하고 좌절하는지.. 왜 그런가..

작가 나름대로 우리의 문화를 조명하고 먼 발치에서 관찰하는 방식으로 잘 쓴 책이다.
추천한다.

특히 당신은 틀리고 나의 주장이 옳다고 죽으라 주장하는 단순무식한 사람들한테 적극추천이다.

'리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잭 웰치 - 위대한 승리  (0) 2007.07.23
Fast Second - 신시장을 지배하는 재빠른 2등전략  (18) 2007.03.14
간디  (7) 2007.03.08
컬쳐코드  (0) 2007.02.28
SQ 사회지능  (0) 2007.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