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나의 생각

자신의 신념 지키는 문제.

1. 조건 :  나는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
2. 상황 :
A사람은 반드시 죽는다.
내가 A를 죽이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A는 엄청난 고통을 당한 후 죽는다.
A를 내가 죽이면 고통없이 죽일 수 있다.

3. 그럼 나는 어떻게 해야 할것인가?
나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그 사람이 고통당하고 죽는걸 봐야 하는걸까?
나의 신념을 깨고 그 사람을 고통없이 죽여야 할까?


- 삼국지 중 유비가 신야에서 철수 할 때


4. 나의 신념을 깼을 때
나의 원칙, 철학이 깨지는데 앞으로 그 신념을 지킬 수 있을까?
나의 신념때문에 나를 따르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들은 ?
상황이 어쩔수 없기에 나의 신념을 깰 수 밖에 없었다.. 그럼 그 상황에 따라 신념이 바뀌면 그게 신념인가?

5. 나의 신념을 지켰을 때
A사람이 고통을 당하며 죽는것을 볼 수 있을까?